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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언문

서대문구립도서관 직원은 친절과 봉사 정신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의 지적 욕구 충족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신뢰받는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• 하나, 우리는 모든 도서관 업무에 임할 때 먼저 이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자료봉사에 관한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 임무를 완수하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자료의 체계화 정보제공의 신속화에 주력하여 이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이용자의 정당한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적극 수용하는 열린 도서관 행정을 펼치겠습니다.
  • 하나, 우리는 기부금으로 설립된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 직원으로서 아름다운 기부문화 정착에 앞장서겠습니다.

  •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‘서비스 이행 표준’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.

서비스이행표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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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접 방문 하실 경우

  • 신뢰성 및 책임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를 맞이할 때는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임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과 노약자가 방문하시면 먼저 안내하겠습니다.

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(☎ 02-360-8600)

  •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 「안녕하십니까. 서대문구립도서관 000입니다.」라고 인사하고, 자신의 이름과 소속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.
  • 전화에 대한 답변은 정성을 다해 친절히 응답하겠습니다.
  • 즉시 답변이 어려운 질문은 이용자의 연락처를 메모한 후 그 결과를 24시간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마칠 때에는 「감사합니다. 좋은하루 되십시오」라고 인사하며 이용자가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
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(http://lib.sdm.or.kr)

  • 자료검색, 대출현황, 예약신청, 희망도서 신청 및 처리결과, 디지털학습관 등 홈페이지를 통해 24시간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의 게시판, E-mail 등을 통한 문의에 대하여는 2일 이내로 답변 하고 익일이 휴관일인 경우 그 다음날까지 답변 하겠습니다.
  • 2일 이내로 답변이 어려울 경우는 답변 가능한 날짜를 핸드폰 문자 메시지(SMS)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
자료검색 서비스

  •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자료검색 PC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매일 1회 점검하겠습니다.

자료제공 서비스

  •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연간 4회의 정기수서 및 수시 수서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에는 먼저 유사 자료를 안내해 드리고 불충분 할 경우 다른 도서관의 자료를 확인하여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필요한 자료가 없을 경우 희망자료로 신청하실 수 있으며, 신청하신 희망자료는 자료선정위원회 심의를 통해 매주 1회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희망자료가 자료실에 비치되면 신청자에게 핸드폰 문자메시지 (SMS)로 안내하고 3일간 우선 대출권을 드리겠습니다.
  • 전자정보열람실내에 있는 PC는 하루에 2시간동안 사용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, 원하는 DVD자료가 적절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주1회 점검 하겠습니다.
  • 정기간행물은 항상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,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여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매일 1회 2층 신문열람대에 즐겨보는 신문 6종을 비치하여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자료대출 서비스

  • 도서는 대출회원의 편의를 위해 회원가입 시 도서 7권을 14일간 대출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자료 예약대출제를 실시하여 예약된 도서가 반납되었을 경우 예약자에게 핸드폰 문자 메시지 (SMS)로 즉시 안내하고 3일 동안 별도 관리하여 예약자에게 우선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자료연체를 방지하기 위하여 반납예정일 1일 전과 당일에 핸드폰 문자 메시지(SMS)로 반납일을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대출자료의 반납은 자료실 운영시간별로 각 자료실에서, 폐관시간 이후와 휴관일에는 도서관 정문 앞 외부반납기를 통해 반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.

자료관리 서비스

  • 훼손자료는 원본상태를 유지하도록 매주 1회 이상 보수 및 제본하겠습니다.
  • 복사기, 사물함 등 자료의 이용 시 수반되는 기기의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1일 1회 점검하겠습니다.

주요프로그램별 개별 이행 기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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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화강좌 서비스

  • 문화강좌 접수 시, 문화강좌 수강 및 운영에 관련된 정보를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여 문화강좌 수강에 불편함이 없도록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문화강좌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강사소개 및 프로그램 정보를 신속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.
  • 쾌적한 수업분위기 조성을 위해 수업 전ㆍ후 매 1회씩 교실을 점검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분기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강생의 의견을 다음 강좌 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
영화상영 서비스

  • 이용자의 문화향유를 위하여 매월 2회 가족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영화를 선정하여 상영하겠습니다.
  • 영화상영 시작 1개월 전에 홈페이지 및 포스터 게시를 통하여 이용자 여러분께 미리 영화정보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영화를 관람하시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사전에 상영 DVD와 기기를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.

독서커뮤니티 운영 서비스

  • 지역주민의 독서능력 향상과 도서관 이용의 생활화를 위하여 계층별 독서커뮤니티를 연 2기 이상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다양한 주제 분야의 도서를 선정하고 독후활동을 전개함으로 주민의 지속적인 독서문화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독서커뮤니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선정도서를 3권 이상 열람실에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
고객참여프로그램 제공 서비스

  • 이용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공연, 독서ㆍ문화 행사 등 다양한 고객 참여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도서관이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.
  • 지역 주민의 도서관 참여를 돕기 위해 도서관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및 프로그램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
  • 자원봉사를 원하는 이용자를 위해 전문자원봉사자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연 1기 이상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참여프로그램 운영 시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공지하고, 해당 연령 및 계층 이용자들에게 핸드폰 문자 메시지(SMS)를 발송하여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

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

  • 지역주민의 학습욕구 충족 및 정서함양을 돕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연 8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교육프로그램 이용자의 연령ㆍ성별 등을 고려하여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공지하고, 해당 연령 및 계층 이용자들에게 핸드폰 문자 메시지(SMS)를 발송하여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.

장애인 서비스

  • 장애인식개선과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대체자료(점자도서, 오디오북 등)를 연 2회 이상 확충하여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의 자료 이용 편의를 제고하기 위하여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택 대출ㆍ반납 서비스를 항시 운영하겠습니다.

이동도서관 서비스

  • 상대적으로 도서관 이용이 불편하신 지역의 분들을 위해 직접 찾아가는 이동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서대문구립도서관 통합회원증을 사용하고, 분기별 1회 이상 신간자료를 확충하여 도서관 이용에 편의를 제고하겠습니다.

시설부분 서비스

  • 쾌적한 열람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매일 3회 이상 도서관 내외 순찰을 실시하여 열람환경 저해요인을 개선하고, 깨끗한 환경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.
  • 도서관 냉ㆍ난방 가동은 정부시책에 따라 여름철 냉방온도 26-28℃, 겨울철 난방 온도 18-20℃를 유지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각종 음료자동판매기 및 정수기는 매일 1회 이상 점검하여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.
  • 사물함 100대를 3층에 설치하여 종합자료실 이용자들의 편리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어린이 이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안전보호대 설치 등 안전관리를 위해 힘쓰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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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리원칙

  • 이용서비스 이행 표준을 준수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민원을 제기하신 경우에는 즉시 사실을 확인하여 조치하고, 잘못이 확인되었을 때에는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즉시 조치하기 어려운 사항은 민원이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처리하고,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 중간 처리 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• 민원 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방문 또는 전화 등으로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에는 동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인터넷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, e-mail 등을 통하여 당일이내 사과 하도록 하겠습니다.

이용자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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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용자 참여

  • 이용자께서는 인터넷 홈페이지, 우편, 전화, 팩스, 직접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음 사항을 건의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이용서비스헌장 미준수 사항
  • 도서관 이용시 불편사항
  • 직원의 불친절한 사항
  •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 사례
  • 도서관 운영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사항 등

의견 보내는 곳

  •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: http://lib.sdm.or.kr
  • 우편 :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독립문공원길 80
  • 전화 : 02-360-8600~3
  • 팩스 : 02-360-8610

결과 평가 및 활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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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리원칙

  • 이용자에게 약속한 서비스 이행표준의 준수 여부를 매년 1회 이상 자체점검, 평가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나 도서관 안내데스크(1층)에 이용서비스헌장 선언문 게시판 등을 활용하여 발표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 홈페이지에 이용서비스헌장의 의견 보내기란을 통하여 자료이용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령하겠습니다.
  • 평가결과 및 수렴된 의견은 도서관 정책 수립 및 자료이용서비스의 개선에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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